알리XX에서 새로 구매한 아두이노 나노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빌트인 LED를 켰다 껐다 하는 간단한 예제였는데 업로드에서 계속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내용이 많은 것은 환경설정에서 자세한 출력을 체크해줘서 입니다.)


검색해보니 부트로더 문제라는 말이 있어서 새로이 부트로더를 구워주려고 이것저것 해보다가 안되서 포기.

그냥 버려야되나 하고 있다가 에러 메시지(arduino nano stk500_recv(): programmer is not responding)로 검색을 해서 여기저기 읽어보다가 눈에 띄는 문구를 발견했습니다.

(출처: https://arduino.stackexchange.com/questions/804/arduino-nano-uploading-gives-error-avrdude-stk500-recv-programmer-is-not-re)


설마 싶으면서도 따라해봤습니다.

그리고 업로드.

네. 잘 되네요.


정말 어이없는 결말이었습니다.

분명히 알리에서 동일한 판매자에게 구매한 제품인데 올라가 있는 부트로더가 다르다니요.

확인해보니 상품번호가 다르긴하네요. 하지만 상품번호가 더 큰, 아마도 더 최근에 올려놓은 것이 오래된 부트로더가 올라가 있는 황당함이란.

대륙제품의 놀라움이란 가격에서만 끝나지 않네요 역시.


어쨌든 문제는 해결했고, 이런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걸 알았으니 만족해야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