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클리어하거나 게임오버가 되면 해당 메시지와 소리가 나오면서 조작은 안 먹어야 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스크래치로 만들다보면 종종 게임오버 시에 [모두 멈추기]를 써서 모든 스크립트를 멈추게 합니다.

이런 경우 게임오버 효과음을 내기 위해서 효과음이 다 나오고 나서 멈추게 되는데,

그럼 효과음이 나오는 동안에는 조작이 가능하기에 뭔가 보기에 안 좋습니다.


게임오버 체크 로직에서는 [게임오버 신호 보내기]를 하고,

게임오버 신호를 받은 스크립트에서는 게임오버 효과음을 재생하고 [이 스프라이트에 있는 다른 스크립트 멈추기]를 하면 효과음은 나오지만 조작은 멈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각각의 스프라이트에서 모두 해당 처리를 해줘야 하겠지요.


개인용으로 기록을 남겨놓습니다.

'스크래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팁] 모두 멈추기  (0) 2020.02.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