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이어 링비트카를 마무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립은 완료하였으니 링비트카의 마이크로비트와 컨트롤러의 마이크로비트에 각각 마이크로비트 코딩 파일(hex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여기(https://www.elecfreaks.com/learn-en/ring_bit_car_v2_case_06/)를 보고 따라해보던지, 아니면 hex파일만 받아서 넣어주던지 하시면 됩니다.

ps1. 사이트가 갱신되었습니다. 여기를 참고하세요. https://www.elecfreaks.com/learn-en/microbitKit/ring_bit_v2/ring_bit_car_v2_case_06.html


저는 블록 코딩 소스를 살펴보고 hex파일만 받아서 넣어주기로 했습니다.


먼저 Remote Control Coding(컨트롤러)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코드 자체는 간단합니다. 버튼을 누르거나 마이크로비트를 흔들면 라디오를 통해서 특정 값을 전송하는 것 뿐입니다.

그런데 라디오? 라디오가 뭔가 하고 마이크로비트 스펙을 좀 더 찾아보았습니다.

(출처: https://microbit.org/ko/guide/features/)


블루투스 말고 마이크로비트끼리 통신하는 방법인 모양입니다. 아무튼 라디오를 이용하면 마이크로비트끼리 아주 간단하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어 보입니다.


링비트카 코딩을 살펴봅니다.

라디오를 통해 전달된 값에 따라 서보모터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라디오 그룹을 서로 맞춰 주는 것과 서보모터의 핀번호 설정하는 부분에만 주의하면 특별히 어렵지 않는 코딩입니다.


이제 다운 받은 hex파일을 각각의 마이크로비트에 넣어준 후 전원을 켜고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모터 자체의 문제인지 한쪽 모터가 살짝 끌리는 듯한 현상이 있지만 일단 구동 자체는 문제없이 잘 되네요.

일단은 그냥 예제를 그대로 사용했지만 다음의 링비트카 전용 블록이나 LED 블록을 사용해서 좀더 재미있게 만드는 것도 충분히 가능해 보이네요.

이상으로 조립도 어렵지 않고 블록 코딩도 간단한 링비트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조금만 도와주면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마이크로비트 관련 제품들을 좀더 둘러보고 재미있는 것을 찾아봐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