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여러 번 시도했다 모조리 실패했던 미션에 드디어 성공했습니다.

집에 굴러다니던 아이맥 2008년 얼리 모델에 윈도우10을 설치!

결론만 말하면 USB 부팅, VMWARE 이용 등은 모두 안되고 하드를 떼서 설치했네요.


아이맥 2008년 모델은 2008 early 모델 1종류로 인텔 코어2 듀오 CPU, ODD가 달려있고, 노브툭용 DDR2 램을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그 동안은 OSX에서 부트캠프를 수정하는 방법과 rEFIt을 사용해 USB 부팅+윈도우 설치를 시도해 봤었는데 모조리 실패했었습니다.

무조건 ODD를 사용해서 설치해야 한다는 말이 있더라고요. 제 맥은 ODD가 고장 났고요...


그러다 며칠 전 vmware를 사용해서 설치하는 방법을 웹서핑 중에 발견하여 시도해 보았으나 vmware가 동작하지 않았고 - cpu의 한계인 듯...

아예 포기하고 있었는데 HDD를 분리해서 다른 컴퓨터에서 설치했다는 글을 발견해서 시도하여 1번만에 성공했네요.


1. 맥에서 하드를 분리합니다.

- HDD 분리는 이 글을 참고: http://blog.naver.com/alek13/220835496657


2. 분리한 하드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 저는 회사 데스크탑의 CD-ROM연결선을 빼고 하드에 연결했네요.


3. 해당 하드를 MBR, Primary, Active 파티션으로 설정합니다.

- 중요!!!

- 제가 봤던 글(지금 url을 못 찾겠네요..)에서는 MBR로 설정하고 rEFIt을 사용해서 설치했다면서 하드를 활성파티션으로 설정하면 아마 rEFIt 없이도 될거라고 해서 그렇게 해봤더니 잘 되었습니다.

- 파티션 툴에서 해당 하드를 MBR, Primay, Active로 설정해주고 윈도우 설치하면 맥에 다시 하드 달았을 경우 그냥 부팅 잘 됩니다.


4. 해당 하드에 WinNTSetup 을 이용하여 윈도우10을 설치합니다.

- 윈도우10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받은 iso 이미지 사용.

- 여기서 WinNTSetup 프로그램에서 PBR 설정에 오류 있다고 해서 Bootice 프로그램 사용하여 해당 하드의 PBR을 Win10용으로 수정(Win7 이후 것으로 선택)

- PBR 수정 후에는 모두 그린 라이트 떠서 바로 윈도우 설치.


5. 하드를 다시 맥에 설치합니다.

- WinNTSetup으로 윈도우 설치 후 보조 컴퓨터에서 하드 분리하여 맥에 연결 후 재조립.


6. 맥을 부팅하면 윈도우 설치화면이 짜잔~

- 일반적인 설치 시보다 좀더 시간 걸리고 버벅대는 경향이 있었지만 무사히 설치 완료 & 윈도우10 진입 성공


7. 드라이버 설치

- 왠만한 드라이버는 다 잡혀있었지만 인터넷이 느리고 소리가 안나오고 그래픽 드라이버가 윈도우 기본 드라이버로 되어 있어서, 3dp net 으로 wifi 드라이버 다시 설치하고, 3dp chip으로 사운드 드라이버 설치했더니 인터넷과 소리는 정상 작동.

- 그래픽 드라이버는 3dp chip에서도 안나와서 장치 관리자 열어서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 윈도우 기본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버벅대로 화면이 한동안 깜박거려서 두근두근했으나 ATI mobile 2400XT(?) 로 업데이트 완료. 완벽하게 정상 작동.


후기.

HDD 분리가 좀 귀찮았을 뿐이지 윈도우 자체는 차라리 편하게 설치했습니다. USB 부팅이니 rEFIt이니 이것저것 하지 않고 그냥 하드 뜯어서 설치했으니 말이죠. 맥에 달린 카메라도 잘 작동하고 특별히 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아. 뒷면이 꽤 뜨겁길래 원래 이런건가 하고 mac fan for windows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확인해 봤는데 특별히 이상은 없는 것 같습니다. mac fan 프로그램은 맥에다 윈도우 설치하면 팬이 너무 돌아가는 경우가 있다는데 그 때 설해서 팬 속도 등을 설정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맥에 달린 각종 온도계를 통해 온도 모니터링도 되고요.

하드 고장나기 전까지는 이제 맥을 뜯을 일은 없겠네요. sdd로 바꿔줄까도 생각했었는데 딱히 십년도 더 된 맥을 그렇게까지 살려줄 필요는 없을거 같고요. 5500원짜리 중고 ddr2 2G 램이나 추가해줘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