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마다 미세먼지를 확인하는 번거로움을 줄여보고자 아두이노로 미세먼지 표시기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아두이노용 미세먼지 센서는 좋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어서 - 물론 저가 센서라 그렇겠지만 -


그냥 아두이노에 와이파이를 얹어서 미세먼지 정보를 받아다가 LCD로 보여주기로 결정했습니다.


원하는 기능/작동방식은

1. 전원을 켜면 와이파이로 집의 공유기와 연결

2. 와이파이를 통해 우리 동네의 미세먼지 정보를 가져옴

3. 가져온 미세먼지 정보를 LCD 화면에 표시

4. 전원 공급은 PC와 연결하지 않고 별도의 전원으로


이 정도의 간단한 요구사항입니다만 아두이노로 처음 만들어보는 작품인지라 살짝 긴장~


그런 고로 일단 부품을 사러 알리익스프레스로 출발~


하기 전에 Tinkercad에서 회로도와 코드를 작성해서 테스트를 해보려고 했습니다.

(https://www.tinkercad.com/)



위와 같이 회로도를 만들어보고 빈 코드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봤더니



바로 에러!!! 전압이 안 맞는다네요.



와이파이 모듈은 3.3V로 작동하는데 아두이노 TX는 5V라고 합니다. 그래서 시뮬레이션 돌리자마자 에러.


이리저리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이 회로를 만들어서 하면 된다고...

(아두이노 TX와 아두이노 GND를 연결하고 사이에 1K옴 - 2K옴 저항을 넣고, 저항 사이에서 와이파이 RX로 연결하라고 하네요)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duino&logNo=221152914869)


그래서 그렇게 해보려다가 너무 귀찮아져서 그냥 아두이노와 와이파이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WEMOS D1 mini를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사실 저항 넣어서 Tinkercad에서 테스트 돌려봤는데 뭘 잘못했는지 에러가 계속 나더라고요. 그래서 그 해결책을 찾느니 그냥 검색하다 발견한 일체형을 쓰는 걸로...)


가로 2.5cm 세로 3.5cm 정도로 크기도 훨씬 작고 와이파이 일체형이라 전선 연결도 줄어들거라서 완성품 사이즈가 작아질거라 예상되서 이번 미세먼지 표시기에 쓰기에는 아두이노보다 훨씬 더 알맞은 제품이지요.


이제 정말로 부품을 사러 출발~


(참고로 여기 나오는 화면은 PC화면입니다만 모바일에서 사시는 편이 더 쌉니다. 저도 모바일로 구매했구요.)



여러가지 찾아본 끝에 위의 제품으로 주문했습니다. 배송은 뭐 보시는데로 최소 3주...


일단 보드를 주문하고 나니 이젠 전원 공급을 어찌할까를 고민하게 되더군요.


보드에는 외부전원이 들어갈 곳이 없어 보이니 5핀으로만 공급해줘야 할 것 같은데 상시 컴퓨터와 연결해 놓을 수는 없고.


찾아보니 배터리 홀더라는게 있더군요. 1.5v AA건전지 4개가 들어가며 on-off 버튼도 있고 usb를 꽂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사서 할까 하다가 집에 굴러다니는 보조배터리(알리에서 찾아보시려면 Power Bank 로 검색해 보세요)가 많길래 그냥 보조배터리를 연결하기로 결정.


이제는 주문한 부품이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어야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