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테스트는 해봤으니 이제 엔트리와 연결해 봅니다.


엔트리 홈페이지(https://playentry.org/)에 가서 작품 만들기로 들어갑니다.


블록 꾸러미 중에서 하드웨어로 들어가서 연결 프로그램 열기를 클릭합니다. 연결 프로그램 설치가 아직 안 되어 있다면 먼저 설치를 해주세요.



연결 프로그램 창에서 마이크로비트를 찾아서 선택해 줍니다.



아마 바로는 연결이 안 될텐데 먼저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펌웨어를 설치해 줍니다.


드라이버 설치는 화면에 나오는 순서대로 진행하면 되고, 펌웨어 설치는 펌웨어 설치 클릭 시에 나오는 탐색기 창에서 마이크로비트를 찾아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만약 펌웨어 설치 시에 오류가 나오면서 설치가 안되는 경우에는 먼저 마이크로비트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해보세요.


펌웨어 업그레이드는 여기(https://www.mbed.com/en/platform/hardware/prototyping-production/daplink/daplink-on-kl26z/)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당 링크에서 펌웨어 파일을 다운 받은 후, 마이크로비트의 리셋 버튼을 누른 상태로 PC와 연결하면 MICROBIT(드라이브명:)로 인식되는게 아니고 MAINTENANCE라는 이름으로 인식이 됩니다.


이 드라이브에 위에서 받아놓은 펌웨어 파일을 넣어주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후 재연결됩니다.(MICROBIT로 인식됨)


저는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마친 후에는 엔트리 하드웨어 연결 시에 펌웨어 설치에서 오류가 나지 않고 연결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엔트리에서 마이크로비트와 연결이 되면 하드웨어 블록 꾸러미에 마이크로비트용 블록들이 나타납니다.



완벽하게 지원하지는 않지만 일단 기본적인 것은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들리는 바론 네트워크 관련한 기능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단 연결이 되었으니 테스트를 해봅니다.


간단하게 예제를 작성하고 실행~


잘 되네요. 따로 소스 파일을 마이크로비트에 올릴 필요도 없는 점이 편합니다.


다만 엔트리 하드웨어 연결을 통해서는 소스 파일을 마이크로비트에 올려놓은 것이 아니라서 그런지 마이크로비트만 가지고는 위의 예제가 실행되지는 않네요. 반드시 엔트리 마이크로비트 예제는 엔트리와의 연결을 통해서만 가능해 보입니다.

엔트리 연결 테스트가 끝났으니 다시 한번 마이크로비트 자체 테스트를 해봅니다.

MakeCode 사이트(https://makecode.microbit.org/#editor)를 통해서 다음의 간단한 예제를 작성한 후 다운로드 & 마이크로비트에 넣고 실행해 봅니다.

네 잘 됩니다~. 이번에는 마이크로비트에 코드를 업로드 했기 때문에 재연결하면 자동으로 업로드한 코드를 다시 실행하네요.

다음에는 스크래치를 통해 마이크로비트와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